카테고리 없음 / / 2020. 10. 10. 16:41

ADHD 증후군 자가진단 및 치료법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ADHD 증후군 자가진단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HD 증후군 증세는 아동기에 많이 나다는데요. 주의력이 미비하고 산만하며 과다활동 그리고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렇다 보니 ADHD 증후군 증상인 아동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가 어렵다면 지목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ADHD 증후군 자가진단해 보세요.

 

 

목차

     

    ADHD 증후군이란?

     

    ADHD 증후군 증상 알아보기 전에 ADHD란 어떤 것인지 알아보면 주의력결핍장애, 행동 과잉장애를 의미합니다. 소아에게서 주로 발견이 되지만 요즘은 성인에게도 ADHD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경고가 요구되는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업무량이 늘다 보니 이 때문에 ADHD 환자가 오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초등학생 400만 명 가운데 25만 명 정도가 ADHD 증후군 증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이는 학생 20명 중 1명 정도가 ADHD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고 보시면 될 거 같네요. 남자아이가 여성 아이보다 ADHD 걸릴 확률이 3~5배 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DHD 증후군 증상

     

    1) 걸핏하면 짜증이 난다.

     

    스스로 뜻대로 되지 않거나, 욕구가 충족되지 않거나 하면 즉시 짜증이 나서 소리를 지르거나, 제품에 부딪히거나 해 버립니다.

     

    2) 충동구매가 상당하다.

     

    지니고 싶다고 고려한 것은 앞뒤 생각하지 아니하고 마음대로 사 버리는 등 스스로 욕구를 제어 할 수 없게 됩니다.

     

    3) 충동성

     

    고려한 것을 곧바로 말해 버리거나, 상대가 이야기의 도중인데 토크를 시작해 버리거나 해 버립니다.

     

     

    4)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다.

     

    아이에게는 나날의 숙제나 장기 휴가의 과제, 어른에서는 중대한 서류 등을 기한 내에 완성하지 못하고, 성장이 좋지 않다, 일할 수 없다. 등의 딱지를 붙여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5) 안절부절못하며 손발을 움직이다.

     

    아이들은 책상이나 의자를 덜커덩거리거나 무언가를 항상 만지거나 하게 됩니다. 만 20세 이상은 신체를 찔끔찔끔 흔들거나 다리를 떨거나 하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6) 요구되는 물품을 소멸해버린다.

     

    아이들은 학교에 가져갈 물품을 집에 두고 가거나 부모에게 드려야 할 서류 전달을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어른에서는 일용품이나 화장품 등을 쉽게 잃어버리거나, 일이나 약속 사항을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이는 주위 환경(부모나 학교 선생님, 친구)의 보탬으로 알아차리지 못하고 어른이 되어서야 알아차리는 경우도 볼 수 있는 증세가 기도 합니다.

     

     

    7) 일의 순서를 세우거나 해낼 수 없다.

     

    아이들은 숙제하고 있는데 TV나 게임 등 다른 자극에 정신이 팔려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만 20세 이상은 여러 일이 오면 구상을 잘 세우지 못하고 일이 쌓이는 상황이 있습니다.

     

    8) 부주의

     

    중대한 용무라도 기한을 지키지 못한다. 아이에게는 나날의 숙제나 장기 휴가의 과제, 어른에서는 중대한 서류 등을 기한 내에 완성하지 못하고, 성장이 좋지 않다, 일할 수 없다. 등의 딱지를 붙여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자가진단

     

    1) 과잉행동 충동성

     

    ADHD 증후군 자가진단 과잉행동 충동성 부분도 확인을 해봐야 할 텐데요. 자리에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손발을 자꾸 꼼지락거립니다.한자리에 가만히 있기 때문에야 하는 상황에 돌아다닙니다.

     

    공 공장 소에서 뛰어다니며 높은 곳에 올라가 서기도 합니다. 끊임없이 움직이며 말을 너무 많이 합니다.이외에는 도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응답한다거나 스스로 순서를 지키지 못합니다.

     

    2. 조직 체계화 어려움

     

    일이나 움직임을 조직적으로 체계화하여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학교 공부나 숙제 등 정신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일이나 움직임을 피하거나 싫어하여 하기를 꺼립니다. 요구되는 제품들을 잘 잃어버리기도 하며 주변 자극에 대해 쉽게 산만해집니다.

     

     

    3. 주의력 결핍

     

    일상 움직임에서 부주의하여 실수를 많이 합니다. 그리고 공부나 일 놀이를 할 때 몰입을 잘하지 못하며 어떤 분의 토크를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인지하면서도 지시 사항을 따르지 못합니다.

     

    ADHD 증후군 치료 방법

     

    ADHD 치료는 주려 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ADHD 증세가 뇌에서 도파민이라며 불리는 신경전달 물질의 불균형이 문재인만큼 도파민의 조화를 잡아주는 약물치료를 하게 되는 겁니다.

     

    ADHD 치료제는 뇌 전전두엽에 신경전달물질을 보충하여 부주의나 과잉 행동 장애 등 ADHD 증세가 완화되도록 돕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ADHD 치료제가 발달에 안 좋은 영향력을 끼친다는 말도 있겠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이외에는 도 심리 사회적 치료를 구하기도 하는데요. 심리 사회적 치료에는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과 인지행동치료 그리고 정서 악재에 대한 심리 치료를 시행합니다.

     

    아동 ADHD 증후군은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제일 중대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올바르게 치료받지 못하여 성인이 되어도 증세가 연관된 상황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내 아이가 주의력 결핍 증상과 과잉 행동 증세를 보이는지 한번 유심히 관찰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